찾아가는 도시숲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도시숲센터의 생태 교육 목표
지식 전달 위주의 생태 교육을 지양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오감 위주의 생태 체험을 최우선시 합니다.
생태 놀이가 일회성의 이벤트가 되는 것이 아닌, 아이들이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생태적으로 충만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교육 방식
찾아가는 도시숲학교는 각 기관의 인근 숲에서 4계절,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생태수업입니다. 도시숲센터 소속 강사가 정기적으로 원 인근 공원에 방문하여 아이들에게 생태 교육을 실시합니다.
각종 기상악화로 외부 수업이 불가능할 경우, 원 내에서 수업이 진행됩니다.
* 교육 문의
031) 317-1833으로 부탁드립니다.
초등학교
교육 목표
학교와 마을의 행복한 소통 | 마을에 관심을 갖고 사랑하는 건강한 마을 지킴이로 성장 |
---|---|
생명·생태의식 함양 | 마을의 하천과 숲에서 체험 중심 생태교육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 갖기 |
생태 감수성 키우기 |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배려와 나눔의 바른 인성 키우기 |
교육방식
학교 정규 수업시간에 학교 아이들이 마을의 숲, 하천으로 이동하여 생태 수업을 실행합니다.
약 2시간 동안 마을 숲과 하천에서 생물상을 관찰하고, 생태 놀이를 하는 시간 속에서 교과 과정의 학습을 몸을 움직이는 놀이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교육 과정이 끝나면 아이들은 생태 축제로 한 학기 수업을 마무리합니다. 계절의 특성이 담긴 생태 놀이 프로그램을 연속적으로 체험해봄으로써 다음 만남을 기약할 수 있습니다.
연간교육안(예시)
유아 계획안 (상반기)
월/주제 | 프로그램 | 실내 수업 활동 | |||
---|---|---|---|---|---|
관찰·탐구 | 생태 표현 | 오감 | 생태 놀이 | ||
3월 | 겨울눈을 찾아라! | 겨울눈 되어보기 | 겨울눈 만져보기 | 나를 따뜻하게 해줘! (겨울눈 놀이) 봄! 겨울! 놀이 | 겨울눈 이야기 겨울눈 놀이 |
겨울눈의 봄맞이 | |||||
4월 | 로제트 식물을 찾기 | 로제트 액자 | 로제트 향기 맡기 | 햇볕을 받아라! 로제트! 바람 놀이 | 로제트 식물 알아보기 햇볕을 받아라! 로제트! |
겨울을 이겨낸 로제트 | |||||
5월 | 곤충의 한 살이 관찰하기 | 몸으로 표현하는 한살이 (알에서 성충까지) | 애벌레 관찰하기 | 애벌레 술래잡기 알-애벌레-번데기-성충 놀이 | 애벌레 관찰하기 곤충의 한 살이 알아보기 알-애벌레-번데기-성충 놀이 |
곤충의 한살이 | |||||
6월 | 내 나무 찾기! 우리반 나무 찾기! | 나무 표현하기 | 나무 안아보기 나무친구 소리에 귀 기울이기 | 숲 대문 놀이 신기한 비눗방울 (칡줄기) | 나무 수피 느끼기 & 탁본 신기한 비눗방울 놀이 |
내 친구 나무 | |||||
7월 | 나만의 보물찾기 | 흙놀이 자연에게 주는 선물 (흙 케이크 만들기) | 자연소리에 귀 기울이기 우리들의 전시회 | 비다! 해다! 매미놀이 | 매미의 한 살이 |
흙으로 놀아용! 매미의 한살이 | |||||
8월 | 물속에 사는 친구들 만나기 | 나뭇잎 배 띄우기 | 물 속 들여다보기 | 나뭇잎 물 나르기 대나무 물총놀이 | 물 속 생물 알아보기 |
습지 나들이 |
유아 계획안 (하반기)
월/주제 | 프로그램 | 실내 수업 활동 | |||
---|---|---|---|---|---|
관찰·탐구 | 생태 표현 | 오감 | 생태 놀이 | ||
9월 | 겨울눈을 찾아라! | 겨울눈 되어보기 | 겨울눈 만져보기 | 나를 따뜻하게 해줘! (겨울눈 놀이) 봄! 겨울! 놀이 | 겨울눈 이야기 겨울눈 놀이 |
곤충이랑 거미랑 | |||||
10월 | 다람쥐? 청설모? | 청설모의 집 만들기 | 숲 속의 오케스트라 열매 맛보기 | 도토리를 굴려라! 솔방울 놀이 다람쥐와 청설모의 먹이시합 | 씨앗 관찰 & 놀이 열매소리 찾기 각두로 팽이시합! |
다람쥐랑 청설모랑 씨앗 놀이 | |||||
11월 | 숲 속 색깔 놀이 나뭇잎 가위바위보! | 가을 액자 만들기 | 낙엽비 낙엽 조각가 | 떨어지는 나눗잎 잡기 낙옆 공놀이 | 단풍으로 내 친구 만들기 숲 속의 패션쇼 나뭇잎 깃발놀이 |
가을 느끼기 자연의 색을 찾아라~ | |||||
12월 | 동·식물의 겨울나기 | 내가 도와줄게 친구들! | 자연의 소리 듣기 | 몸으로 말해요 야, ○야, 뭐하니? | 몸으로 말해요 수수께끼 동·식물의 퍼즐놀이 |
숲 속 친구들의 | |||||
1월 | 새집 찾기 & 관찰하기 | 새집 만들기 | 냠냠~ 새 먹이통 만들기 | 새 걸음 놀이 새가 심은 나무 | 새를 부르는 피리 만들기 |
훨후러~ 새랑 놀자! | |||||
2월 | 겨울 숲에서 흔적 찾기 | 나뭇잎 연 날리기 눈 그림 그리기(천연색소) | 눈 느껴보기 | 얼음! 땡! 놀이 길 줄 놀이 | 나무 블록 놀이 |
습지 나들이 |
프로그램 | |||
---|---|---|---|
관찰·탐구 | 생태 표현 | 오감 | 생태 놀이 |
자연 생태 공간에서 관찰하고 - 새, 풀, 나무, 육상동물, 수서곤충, 수생식물 관찰 등 생태계의 구성요소 중 생물적 요소를 대상으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관찰하는 방식 - 기획된 양식을 나누어 주고 생태 교육 현장에서 지시된 주제에 맞도록 탐구활동 (요구하는 식물의 잎이나 껍질, 열매 등을 수집 / 그려오기) | 자연물을 이용해 꾸미고 만들고 - 자연을 소재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창작활동으로서 예술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 - 생태 미술, 생태 조형, 염색, 생태 동극 발표. 동시 짓기 등 | 오감을 활용하는 체험방식의 - 후각 활용 프로그램 - 청각 활용 프로그램 - 촉각 활용 프로그램 - 미각 활용 프로그램 - 시각 활용 프로그램 |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어 주는 - 도입단계나 전개과정에 유용한 방식 - 상호간의 인사나누기를 효과적으로 |
생물적 요소를 대상으로 관찰 나무 도감 만들기 나무껍질 탁본 같은 것 찾아보기 숲 속 색깔 찾기 나만의 보물찾기 서로 다른 잎 찾아오기 작은 세계 탐험 원 안의 자연물 관찰 생태 퍼즐 텃밭 가꾸기 | 낙엽 그림 책 만들기 자연물로 만든 악기 연주하기(풀피리) 자연물로 나/우리가족 표현하기 시집 만들기 새를 부르는 피리 만들기 나무 목걸이·팔찌·화관 만들기 나뭇가지나 잎으로 곤충 만들기 천연 염색 나뭇잎을 이용한 다양한 생물표현하기 몸으로 자연물 표현하기(개인/집단) 생태 주제로 동극 꾸며서 발표하기 동시 이어쓰기 | 나뭇잎 비벼 냄새 맡아보기 (생강나무, 산초나무, 누리장나무 등) 숲 속의 자연 소리 듣기 (새, 매미, 나뭇가지 부딪히는 소리, 나뭇잎을 밟는 소리 등) 숲 속의 오케스트라 소리지도 그리기 열매소리 알아맞히기 나무 친구 물먹는 소리 듣기 자연물 만지고 느낌 공유하기 (부들, 환삼덩굴 등) 맨발로 땅 걷기(눈 뜨고/눈 가리고) 식물 맛보기(괭이밥, 애기수영, 칠면초 등) 루페로 본 식물의 세계 하늘거울(다른 시각으로 자연 바라보기) | 솔방울 씨앗 찾기 놀이 솔방울 던져 반환점 돌아오기 먹이사슬 꼬리 자르기 숲 속의 보물찾기 천적놀이(박쥐와 나방/개미와 진딧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