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과정
숲놀이지도사 자격증 과정
민간자격등록번호 : 제2020-00482호
□ 주관 : 도시숲센터 사회적협동조합
□ 강의 개설 목적 및 배경
○ 도시숲 생태자원에 대한 활용요구 확산
- 21세기 지구촌 최대화두인 생태환경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전 지구적 노력이 보편화되어가는 시대적 요구 증대
- 숲과 생태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과 교육 요구 증대
- 숲 해설을 비롯한 숲 생태교육의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 추세
- 2020 유아교육통합교육과정에 숲놀이 과정 의무화
○ 생애주기별 숲놀이 생태교육 확산 기반 조성
- 유아시기부터 생태교육의 필요성 대두 (숲 유치원과 생태유아학교, 생태체험학습장 확산)
- 아동, 청소년기 사회성, 인성 교육의 필요성에 부합하여 독일,핀란드, 일본 등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국가에서는 숲놀이 생태교육을 사회성,
인성교육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선정하여 추진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있음
- 특히 40,50대 중장년층의 경우 건강욕구와 함께 은퇴설계시 숲을 비롯한 생태자원을 이용하려는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임.
(4,50대 선호도가 가장 높음)
- 노년층은 고령화시대에 적합한 숲·생태교육지도자로서의 새로운 활동의 장 추구
○ 전문성과 취미를 결합한 즐기며 일할 수 있는 녹색일자리로서의 가치 구현
- 숲놀이·생태교육지도자로서의 전문성도 확보하고 생태활동을 통한 건강과 취미도 결합할 수 있는 힐링(healing)
일자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조건 충족
- 유아부터 아동, 청소년, 성인 모두가 숲놀이·생태교육의 대상이므로 각 계층별 특성과 요구에 맞는
맞춤형 숲놀이 생태교육프로그램 지도역량 구축
- 자신의 건강을 추구함과 동시에 타인을 위한 힐링(healing)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봉사 혹은 일자리로서의 모색 가능
○ 시대성과 효율성을 반영한 민간자격 과정 신설
- 시대적 흐름과 요구를 반영한 자격증 과정으로서 향후 확산가능성이 높음
- 20대부터 80대까지 신체적 활동의 제약만 없다면 활동 가능한 자격과정
- 유아교육기관을 비롯한 평생교육기관, 학교, 고령화시대 노인기관대상 등 고객층 다양화 가능
□ 교육 대상 및 예상 학습수요층
○ 경력단절 여성
- 경력단절 여성의 경우 특별한 기술과 전문성이 없더라도 생태자원에 대한 친근한 마인드만 있으면 학습이 가능한 교육과정
- 숲놀이지도사는 육아경험이 있는 여성의 감성적 특성에 가장 잘 부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경력단절 여성의 경우 전문직이나 선호하는 직업적 진출이 어렵기 때문에 직업 활동에서도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는 개연성이 높다.
숲놀이지도사는 스스로 힐링(Healing)하면서 일할 수 있는 최적의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는 교육과정임.
○ 은퇴설계자
- 은퇴 후 자영업을 시작한 사람 중 40%이상이 실패하여 인생의 후반기를 빈곤층으로 전락하거나 우울증 등
정신질환으로 암울한 노년기를 맞이하는 사례가 급증
- 은퇴 후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시켜주며 마음 다스리기가 가능한 기량 확보
(생태치유기능)
- 나이가 들어도 체력만 유지할 수 있다면 활동할 수 있는 고령화 시대 적절한 실전교육과정
○ 유아교육기관 및 교사, 평생학습기관 종사자, 사회교육지도사(독서지도사,미술지도사,상담지도사,코칭지도사 등 사회교육지도관련 종사자)
- 교육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 중 질 높은 여가활동이나 전문적 사회봉사활동 혹은 겸업으로서 가능한 실용교육과정
○ 취업준비 대학생, 미취업청년 등
- 프리랜서로서의 활동을 지향하거나 평생학습기관, 유아교육기관 취업희망자의 취업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격 획득 (최근 유아교육기관, 평생학습기관에서 선호하는 자격임.)
□ 기대 효과
○ 경제적으로 어려운 현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자격증 과정으로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경력단절여성 및 제2의 인생설계자들의 자기계발 및 직업적 활로 개척
○ 숲놀이지도사배출을 통한 새로운 사회적 녹색일자리영역 모델 확립
○ 지방자치단체에서 최근 유행처럼 번지는 생태도시 추구 모토에 맞는 지역일꾼으로서 숲놀이지도사 배출
○ 숲 생태치유(에코힐링: Eco-Healing)의 기능을 겸비한 자격과정으로서 현대인의 정신적 스트레스경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 취득
주요 교육내용
차사 |
주요내용 |
1 |
오리엔테이션 숲 놀이 교육의 필요성 |
2 |
도시숲을 활용한 숲 놀이 사례 |
3 |
도시숲 생태 탐방 |
4 |
숲 생태계 이해 |
5 |
숲 놀이 프로그램의 유형 실습 1 관찰 탐구형 프로그램의 이해 |
6 |
밧줄을 활용한 숲놀이 매듭법 배우기 및 활용 |
7 |
하천 생태에 대한 이해 하천 활용 프로그램 실습 |
8 |
국내외 숲놀이 생태체험 사례 |
9 |
숲 놀이 프로그램의 유형 실습 2 -생태놀이형,오감형,생태표현형 등 |
10 |
숲놀이 생태교육 지도원칙 |
11 |
놀이 생태교육 프로그램 기획방법 |
12 |
효과적인 강의 진행을 위한 기법 전수 |
13 |
프로그램 실습 및 시연 Ⅰ(모둠별) |
14 |
실기 테스트 및 필기 시험대비 준비 학습 |
15 | 실기 및 필기시험 |
총 45시간 |
개강 및 등록 안내
개강 : 연 2회 개강
교육시간 - 총 45시간
교육장소 - 이론교육 : 센터 교육장
- 현장교육 : 지정 실습장
대상 : 생태 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인원 : 20명 이내